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유통기한 - 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한
소비기한 - 식품을 섭취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성이 없을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소비기한


달걀

포장에 찍힌 유통기한을 무시해도 되는 대표적인 음식.
냉장보관만 된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최소 3주, 최대 5주까지 신선하게 먹을수 있다.


우유

우유는 개봉전 이라면 적절한 온도에서 냉장보관만 잘 한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최대 50일 정도까지는 섭취가 가능하다.
개봉을 한 후라도 냉장보관만 잘 한다면 5일까지는 괜찮지만 마시기전에 이상한 냄새가 날 경우 마시지 말고 버려야 한다.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냉동보관을 하기때문에 유통기한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스크림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보통 아이스크림에는 유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통기한이 있고, 다른 식품보다는 비교적 유통기한이 긴 편이다.
일반적으로 아이스크림은 3개월 정도 지나면 신선한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기간안에 먹는게 좋다.





식빵과 같은 가공식품에는 부패방지를 위해 첨가물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곰팡이가 피지않으면 먹어도 상관없지만 더 오래 먹기위해서는 냉동보관을 하면 된다.
식빵을 얼려서 보관하면 유통기한 경과후 최대 70일 정도까지는 먹어도 무방하다.
유독 유통기한이 짧은 빵 또한 유통기한은 물론 소비기한까지 무시해도 무방하다.
냉장보관하고 곰팡이만 생기지 않는다면 적어도 2주동안은 먹을 수 있다.


가공육

햄은 동물성 단백질을 주 원료로 하기 때문에 냉동보관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 냉동보관 할 경우 포장이 뜯기면서 부풀수있다.
또한 공기와 접촉했을 경우 급속히 부패하기 때문에 소비기한이 짧은 식품이다.
냉장보관을 하면 유통기한이 2주 정도 지났어도 괜찮다



플레인요거트(요플레)

요플레는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락트산 발효과정을 거처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락트산 발효과정을 거치면 우유를 신선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나도 안심해도 좋다.
하지만 곰팡이가 생겼다면 버리는것이 좋다.




토마토

토마토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오래익혀 부드럽게 주름이 많이 있을수록 좋다.
과육의 색이 조금 어두운색이 되어도 괜찮지만 과육이 너무 묽거나 과육에서 알코올 냄새가 난다면 버려야 한다.


소고기

보통 고기종류는 구입 후 신선할 때 빨리 먹는게 좋지만 장시간 보관을 해야 한다면 냉동보관 해야한다.
고기를 냉동보관 할 경우 유통기한이 5주정도 지나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고기를 오래 보관하면 육즙이 빠지고 고기의 색이 변하고 약간의 곰팡이가 필 수 있다.
이럴때는 식초를 적신 헝겊으로 닦은 뒤 익혀 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


관련글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