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을 이기는 녹두 밥상
'푸른 콩'이라는 뜻의 녹두는 콩과에 속하는 1년생 재배작물로 팥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알갱이의 크기가 팥보다 작은 것이 특징이다.
녹두죽, 녹두전, 녹두묵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것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사용될 정도로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녹두는 체내 독소를 해독해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준다.
우리나라 30세 아상 성인 10명 중 3명이 해당될 만큼 대표적인 성인질환인 고혈압.
고혈압은 증세 없이 진행되다가 합병증을 일으켜 '은밀한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국식품연구원에 따르면 고혈압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를 억제하는데 녹두가 탁월하다는 보고가 있다.
녹두는 쉽게 구할수 있는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삶은 통녹두
녹두밥
녹두를 밥과함께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하고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 녹두는 다른 곡물과 달리 단단하기 때문에 3~4시간 정도 충분히 불린 후 밥을 하는것이 좋다.
녹두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마늘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다.
- 마늘은 녹두가 가진 좋은 성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균형을 잡아준다.
녹두 섭취시 주의사항
녹두는 체질이 차가운 사람은 계속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가 유발될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녹두의 양을 제한해 50~6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녹두는 해독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한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녹두나 녹두밥을 먹는것은 삼가 하는것이 좋다.
2016/05/28 - [다이어트] - 귀리 다이어트 식단과 귀리 섭취시 주의점
2016/05/28 - [건강정보] - 당뇨에 좋은 테프 밥상을 소개 합니다.
2016/05/27 - [뷰티정보] - 주름 예방을 돕는 식품 베스트4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