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혈액 속에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면 혈액이 탁해져 많은 병을 일으키게 된다.
당뇨, 고혈압, 심지어 암까지, 오염된 피는 치명적인 병을 부르는 원인.
혈액 내에 노폐물이 생기게 되면 혈관이 막혀 심혈관질환, 뇌혈관 질환을 발병하게 된다.
따라서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피를 맑게 해주는데는 엽록소가 풍부한 녹색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오이 + 녹색 해조류 + 사과
또한 오이는 껍질까지 먹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 소금을 이용해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해서 먹도록 한다.
오이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품 #2
오이는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탁월한 식품으로 부종을 막아주고 체내에 불순물 제거,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식품이다.
오이를 섭취할 때 사과를 같이 섭취하면 사과에 풍부한 불용성, 가용성 식이섬유가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항산화 비타민과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을 산성화시키는 것을 막아준다.
2. 다슬기
주로 청태라고 불리는 해초를 먹고 자라는데 청태는 낮에 풍부한 광합성을 하기 때문에 엽록소가 풍부한 해초를 먹는 다슬기 역시 엽록소를 갖게 된 것.
다슬기는 속살뿐만 아니라 껍데기까지 초록빛을 띄고 있다.
다슬기가 염록소를 지는 다른 식물들과 차별화되는 영양적 장점은 동물성 식품이면서 식물성 식품인 것.
식물성 식품에 부족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의 장점, 식물성 식품의 장점을 다 같이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
동의보감에서 다슬기는 혈액을 맑게 해 뭉친 피를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다슬기의 엽록소는 식물보다 약 10배가량 엽록소가 농축되어 있다.
또한 다슬기의 엽록소 안에는 피트산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피트산은 숲에서 볼수있는 피친산(피톤치드)와 같은 물질.
이 피트산은 독성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슬기 섭취 시 주의사항
다슬기는 100g당 단백질이 약 15g 함유된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많은 양을 섭취했을 때 소화가 더디거나 무른 변을 보는 탈이 날 수 있다.
3. 당귀잎
당귀잎의 엽록소와 데커신은 피의 생성을 도와 혈액 부족 현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고 데커신과 엽록소는 혈액에 부족한 산소를 공급해 오염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도 원할하게 해준다.
이로인해 수족냉증과 같은 빈혈 합병증에도 도움이 된다.
당귀잎을 섭취할 때는 잎을 끓는 물에 넣어 장시간 끓이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될수 있다.
따라서 당귀잎을 이용해 차로 마실때는 따뜻한 물에 우려 먹는것이 더 좋은 방법.
물에 우릴때는 약 40~50도 정도의 물에 우렸을 때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더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다.
당귀잎 섭취 시 주의사항
당귀잎을 섭취했을 때 소화나 대변에 이상반응이 있는지, 부종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것이 좋다.
평소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무른 변 혹은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양이나 횟수를 조절해야 한다.
4. 밀싹
관련글
2016/05/31 - [건강정보] - 당뇨를 예방, 치료하는 음식들 총정리
2016/05/31 - [건강정보] - 당뇨병 예방,관리 10계명과 생활습관
2016/05/31 - [건강정보] - 당뇨병에 잘 걸리는 사람이 있다? 당뇨병의 위험성
2016/05/29 - [건강정보] - 혈관속 중성지방을 청소해 주는 최고의 식품 2가지, 다이어트는 덤!
2016/05/28 - [건강정보] - 소화불량을 잡는 천연 소화제 메밀, 잘 먹는법과 주의사항